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

의약품 부작용신고 및 피해구제 상담 : 1644-6223 / 14-3330

보도자료

우리원에서 배포하는 보도자료 모음 게시판입니다.

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

홈 > 교육·홍보 > 보도자료

게시글 보기
제목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취급보고 정착 단계 진(3.15)
작성자 허현아 등록일 2019-03-18 조회수 838

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취급보고 정착 단계 진입
-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안정화 기여 … 25일부터 인지도 확산 온라인 이벤트 -

 


□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(원장 한순영)은 지난 14일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시행(‘18. 5. 18) 이후 마약류 취급보고가 정착이 되어 3월 현재 1억여 건이 보고되었다고 밝혔다.
 ○ 마약류 취급보고는 마약류 의약품을 취급하는 제약사·도매업체·의료기관·동물병원·약국 등에서 원료의 수입부터 제조, 판매, 구입, 조제, 투약 등의 모든 취급내역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하여 보고하고 있으며 공휴일을 제외한 일일 평균 보고 건수가 약 50만~60만 건에 이른다.
 ○ 현재까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가입한 마약류 취급자수는 약 47,800개 기관으로, 조제(약 65%)·투약(약 23%) 보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구입·판매, 양도·양수보고 등이 뒤를 이었다.
 ○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연간 취급보고건수가 약 1억 2천만 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, 수집된 마약류 취급정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업무 계획에 따라 의사나 환자가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.
□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에 대한 국민 인식도를 제고하기 위해 의약품안전관리원 페이스북(www.facebook.com/drugsafe.kids)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(www.nims.or.kr)를 통해 오는 25일부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도 실시한다.  
 ○ 이번 이벤트는 ‘마약류취급자가 꼭 알아야하는 취급보고 제도의 변경사항’과 ‘일반인이 알아두면 좋은 의료용 마약류’ 퀴즈문제를 제출하여 이벤트 참여자가 정답을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된다.
   - 페이스북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페이스북 계정에 ① ‘좋아요’를 누른 후 ② 마약류 취급보고 이벤트 관련 게시물을 확인하고 퀴즈의 정답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.
   -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하려면 ① 홈페이지 내 이벤트 메뉴에서 내용을 확인한 후 ② 빈칸의 정답을 남기면 된다.
 ○ 이벤트 종료 후에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당첨자 250명(페이스북 50명, 홈페이지 200명)을 선정하여 5천원권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개별 발송할 예정이다.
□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병의원·약국 등에 한하여 시행일 이전 보유하던 마약류의약품 재고를 종전의 관리기록대장에 기록하면서 소진하도록 허용한 조치가 오는 3월 말에 종료됨에 따라 반드시 3월 31일 이전까지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‘기재고 등록’ 후 전산보고를 착수하여 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하였다.
 ○ 마약류 취급보고 관련 궁금한 사항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(www.nims.or.kr) 공지사항 또는 자료실을 참고하거나 상담전화(1670-6721), 온라인 Q&A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.

첨부파일
[보도자료]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취급보고 정착 단계 진입(3.15, 마약류보고지원팀).hwp [52736 byte]

시스템 업무담당자:
박권삼
전화번호:
02-2172-6792

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만족하십니까?

페이지 만족도 평가